평택시 갑·을·병 선거구 7명 출마, 갑 2명·을 2명·병 3명
갑-홍기원 VS 한무경, 지역구 국회의원 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을-이병진 VS 정우성, 북경대 법학박사 대 KAIST 이학박사
병-김현정 VS 유의동 VS 전용태, 야당 ‘입’ 대 여당 ‘정책’
평택갑 한무경 후보, 191억원 재산 신고 ‘후보자 중 최고액’

 

3월 22일 오후 6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등록 마감 결과 평택시 갑·을·병 선거구에는 모두 7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 평택시갑, 홍기원 VS 한무경
     평택시을, 이병진 VS 정우성
     평택시병, 김현정 VS 유의동 VS 전용태

평택시 진위면, 서탄면, 중앙동, 서정동, 송탄동, 지산동, 송북동, 신장1동, 신장2동, 통복동, 세교동이 선거구역인 평택시 갑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홍기원(남·59) ▲국민의힘 한무경(여·65) 후보가 등록해 양자 구도로 선거를 치른다.

평택시 팽성읍, 안중읍, 포승읍, 청북읍, 고덕면, 오성면, 현덕면, 고덕동이 선거구역인 평택시 을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이병진(남·59) ▲국민의힘 정우성(남·46) 후보가 등록해 국회 입성을 위한 경쟁을 시작했다.

평택시 신평동, 원평동, 비전1동, 비전2동, 용이동, 동삭동이 선거구역인 평택시 병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김현정(남·54) ▲국민의힘 유의동(남·52) ▲새로운미래 전용태(남·50) 후보가 등록해 세 후보가 금배지를 놓고 경쟁하게 됐다.

이번 총선에 나선 평택시 갑·을·병 선거구 7명의 후보 가운데 남성은 6명, 여성은 1명으로 평택시 갑선거구 국민의힘 한무경 후보가 유일한 여성 후보다. 후보자 평균나이는 55세로 출마자 가운데 나이가 가장 많은 후보는 한무경 후보로 65세이며, 나이가 가장 적은 후보는 평택시 을선거구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로 46세이다. 

정우성 후보와 전용태 후보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은 모두 선거에 출마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역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후보는 평택시갑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평택시갑 국민의힘 한무경, 평택시병 국민의힘 유의동 후보로 세 후보가 또다시 국회에 입성할 수 있을지 민심의 향배가 궁금해지는 지점이다. 유의동 국회의원은 3선, 홍기원 국회의원과 한무경 국회의원은 초선으로 4선과 재선에 각각 도전한다.

■ 평택시갑, 두 후보 초선 국회의원
     평택시병, 4년 만에 리턴매치

평택시갑에 출마한 2명의 후보는 모두 현직 국회의원 신분이다. 홍기원 후보는 외교관 출신으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평택시갑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한무경 후보는 기업가 출신으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한국당 소속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평택시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는 제17대 국회의원선거 평택시을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했으며,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교육의원선거 경기도 제5선거구 후보로 나섰다가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 이번은 3번째 선출직 도전이다. 반면,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는 이번이 첫 번째 도전이다.

평택시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후보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평택시을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현역 국회의원 국민의힘 유의동 후보와 리턴매치를 벌이게 된다. 반면, 새로운미래 전용태 후보는 이번이 선출직 첫 번째 도전이다.

■ 최고 재력가, 평택갑 한무경
     7명 재산 평균 41억 1324만원

출사표를 던진 7명의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재산을 보유한 후보는 평택시갑 국민의힘 한무경 후보다. 한무경 후보의 재산은 191억 8345만원이다. 평택시병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후보가 31억 2780만원으로 한무경 후보의 뒤를 이었다. 평택시갑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후보 26억 123만원, 평택시을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 19억 1027만원, 평택시을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 7억 5021만원, 평택시병 국민의힘 유의동 후보 6억 8215만원 순이었으며, 평택시병 새로운미래 전용태 후보는 5억 3754만원으로 후보 가운데 재산이 가장 적었다.

평택지역 총선 출마자 7명의 재산 총액은 287억 9269만원이며, 재산 평균은 41억 1324만원이다.

최근 5년간 납세실적 역시 한무경 후보가 가장 많은 61억 6137만원이었으며, 납세실적이 가장 적은 후보는 새로운미래 전용태 후보로 2494만원이었다. 최근 5년간 체납액은 김현정 후보가 36만원으로 유일하지만 후보 등록 당시 세금을 체납한 후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후보 전과 4명, 전과기록 6건
     음주운전, 김현정 2건·유의동 1건

평택시 갑·을·병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 7명 가운데 전과기록이 있는 후보는 모두 4명이다. 

평택시 갑선거구에서는 국민의힘 한무경 후보가 지난 2001년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2006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벌금 200만원 등 모두 2건의 전과기록이 있다. 평택시 을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가 2011년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으로 벌금 200만원 형을 받았다. 평택시 병선거구에서는 후보 3명 가운데 김현정·유의동 후보가 음주운전 전과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후보는 2건의 전과 모두 음주운전으로 2008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200만원, 2010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250만원 형을, 국민의힘 유의동 후보는 2013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형을 받았다.

후보 가운데 전과가 없는 후보는 갑선거구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을선거구 국민의힘 정우성, 병선거구 새로운미래 전용태 후보 3명이다. 체납액과 전과기록에 대한 소명은 유권자 가정으로 배달되는 후보자별 선거공보물을 통해 이뤄진다.

 

■ 후보 7명 전직 직업 각기 달라
     외교관·기업인·교수 직업 다양해

평택시 갑·을·병 선거구 출마 후보의 최종학력과 현직을 살펴보면 갑선거구 홍기원 후보는 워싱턴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경제학석사로 현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면서 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을 맡고 있다. 갑선거구 국민의힘 한무경 후보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로 현직 국회의원 신분에서 후보로 나섰다. 을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는 북경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법학박사로 현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외교안보특보를 맡고 있으며, 을선거구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는 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을 졸업한 이학박사로 직전까지 포항공과대학교 교수로 재직했으며, 당 공약개발본부 공동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다. 병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후보는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한 행정학 석사로 현재 더불어민주당 평택병지역위원장이자 당대표 언론특보를 맡고 있다. 병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3선 국회의원 유의동 후보는 UC샌디에이고대학원을 졸업한 태평양지역국제관계학 석사로 현직 국회의원이자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다. 병선거구에 출마한 새로운미래 전용태 후보는 현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으로 평택도시발전연구소 대표이자 새로운미래 중앙당 부대변인을 맡고 있다.

 

■ 4월 5~6일 사전투표 진행
     4월 10일 투표·개표로 당선자 결정

제22대 국회의원선거는 ▲3월 21일과 22일 이틀간 후보자 등록 신청을 한 데 이어 ▲3월 28일부터 본격적인 선거기간 개시 ▲4월 5일과 6일 사전투표 ▲4월 10일 투표와 개표 ▲4월 11일 당선자 확정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