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
폐렴 구균을 막는 예방접종 권유

 

   
▲ 이상국 과장
굿모닝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

겨울철 지속되는 기침과 열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단순 감기로 알고 시중에 판매되는 약으로 버텨보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2~3주정도 기침이 지속되고 흉통까지 호소하며 검사를 받아보려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 감기가 아닌 폐렴을 진단받을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폐렴이란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세기관지 이하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발열, 기침, 가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흉부 X-ray 사진에서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이 확인된다.

폐렴의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있다. 드물게는 화학 물질이나 구토물 같은 물질을 흡입함으로써 폐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요즘은 효과적인 항생제 덕분에 폐렴의 많은 경우가 완치가 되고 있다. 

 

폐렴의 증상

폐렴이 발생하면 호흡기 질환의 5대 증상인 기침, 객담, 객혈, 호흡곤란, 흉통 및 두통이 모두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기 증상 외에도 구토, 복통 및 관절통 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고령의 노인들에게서는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노인의 경우 기침을 하지 않아도 식욕부진, 전신 무력감, 기력쇠퇴, 가래 끓는 소리 등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가 오래가면 폐렴이 되나?

감기는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에 의해 상기도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폐렴과는 다르다. 하지만 증상만 가지고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열 및 화농성 객담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폐렴 예방접종

폐렴 예방주사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모두 권고되며 65세 이하라도 만성질환자, 면역 저하자에겐 필요하다. 현재 폐렴 예방주사는 13가 단백결합 백신과 23가 다당류 백신이 있으며 65세 이상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이 두 가지 예방주사를 모두 맞는 것이 좋으며 단, 동시 접종은 안 되고 최소 8주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폐렴 예방접종을 한다고 폐렴을 100% 예방한다고 할 수는 없다. 폐렴 예방주사는 모든 원인균을 막는 것이 아니며 세균성 폐렴 중 폐렴구균만 막는 예방주사이다. 하지만 폐렴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므로 예방을 위해서 꼭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폐 건강을 위한 조언

흡연 자체가 직접적으로 폐렴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폐렴은 세균 및 기타 바이러스, 그밖에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데, 흡연자의 경우 폐렴이 잘 낫지 않으며 폐렴에 대한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흡연 자체는 니코틴이나 타르와 같은 여러 물질이 기관지를 공격해서 만성기관지염을 일으키게 된다. 나중에는 폐암까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 환자의 경우에는 폐 자체가 취약하기 때문에 폐렴에 걸릴 확률이 더욱 높다. 폐렴 환자에게는 무조건 금연이 권유되고 있다.

흡연은 폐렴,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뿐 아니라 모든 질병의 근원인 될 수 있으므로 정부에서도 금연을 권장하고 있다.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을 방문하면 금연을 위한 여러 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흡연자의 경우 금연을 위해 고려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