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안중역세권 ‘컴팩트시티’ 개발

기사승인 2022.09.07  

공유
default_news_ad1

계획적 개발 위한 기본구상 수립용역 추진
수소기반 탄소중립도시 안중 역세권 콘셉트


 

   
 

평택시가 평택서부지역 발전의 중심축인 안중읍 송담리, 현덕면 인광리, 황산리 일원 안중역 주변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안중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안중역은 서해선 복선전철과 포승~평택선 철도 건설에 따라 신설되는 역으로 향후 개통 때 여객과 화물운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평택시는 지난해 7월 안중역 주변 약 519만㎡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고시했으며, 후속으로 체계적이고 계획적 개발을 위해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추진했다.

또한, 지난 2021년 7월 5일에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선~경부고속전철 KTX 직결노선 계획이 최종 반영됨에 따라 안중역이 서부지역 광역교통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본구상의 주요 내용으로는 평택 서부지역에 지난 7월 수소특화단지 내 수소생산시설이 준공돼 수소 자체생산이 가능함에 따라 이를 특화한 ‘수소기반 탄소중립도시 안중역세권’이라는 개발 콘셉트를 설정하고, 안중역을 중심으로 컴팩트시티 개념을 도입해 ▲30분대 서울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 ▲5분내 공원과 생활SOC 접근이 가능한 도시 ▲랜드마크가 있는 명품도시 ▲탄소중립 수소도시 등 4개 분야 특화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동서 측에 대규모 중앙공원을 계획했으며, 철도나 도로 등 기반시설로 단절되는 곳은 복합화와 입체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상하고 향후 개발계획 수립 때 기본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설치 등에 대해 별도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서해선, KTX 등 광역교통의 요충지로 떠오르는 안중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을 통해 동서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실현하고, 다른 도시개발사업과는 차별화된 특화기능 도입을 통해 인구 100만 특례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중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기본구상의 세부자료는 평택시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봄 기자 foxant@hanmail.net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