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건강칼럼 - 일사병과 열사병

기사승인 2021.08.04  

공유
default_news_ad1

열사병은 사망률 높아 위험
수분·염분 부족하지 않아야

 

   
▲ 이권일 과장
굿모닝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

여름철 더위에 자칫 건강을 잃기가 쉽다. 특히 폭염 기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뜨거운 여름철 발생하는 일사병 그리고 열사병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햇빛을 많이 쬐면 발생되는 일사병과 열사병

일사병과 열사병, 용어는 비슷하지만, 일사병에서는 땀 배출이 정상적으로 되기 때문에 피부가 축축하고 건조하지가 않은데 비해 열사병에서는 반대로 피부가 건조해 진다. 체온도 일사병에서는 그렇게 높지 않은 반면에 열사병에서는 40도 이상으로 굉장히 높은 체온을 보이며, 열사병은 일사병보다 훨씬 위험도가 높다. 우리 몸에는 체온을 조절하는 체온중추라는 것이 뇌에 있는데 이는 외부기온이 올라가면 이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켜 체온이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외부온도가 체온과 비슷하거나 더 높으면 열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어 열사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열사병의 경우 높은 체온 때문에 피부를 만져보면 굉장히 뜨거움을 느낄 수 있다. 두통과 어지러움, 구역질, 심하면 경련이나 시력장애도 생길 수 있으며, 또한 헛소리를 하거나 의식을 잃기도 하는데 이처럼 체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심장이나 간, 콩팥 같은 내부 장기들이 망가져서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 그래서 열사병이 의심되면 119구급대를 부르고 체온을 떨어뜨리려는 응급처치를 빨리 해야 한다. 환자를 차가운 물에 담그는 것이 가장 좋으나 실질적으로 쉽지가 않기에 찬물에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아준다든지 환자의 몸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좋다.

 

대처법

열사병은 초 응급 상황으로 즉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은 위험한 질환이다.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수액 요법 등 보존적인 요법을 실시하고, 어느 정도 회복 될 때까지 절대 안정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열사병은 뇌 체온조절중추의 기능장애로 일어나게 된다. 요즘 같은 한 여름에 오랫동안 더위에 노출되면 발병할 수 있으며, 급격히 발생하여 몇 분 안에 의식을 잃는 것이 특징이다.

의식을 잃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두통·어지럼증·초조감·의식혼동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체온이 급상승한다. 열사병은 체온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쓰러지기 전이라면 시원한 곳으로 옮겨 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쓰러졌을 땐 환자를 가능한 한 서늘한 곳으로 옮겨 겉옷을 모두 벗기고, 시원하고 젖은 천으로 덮어준다. 여기에 계속 물을 뿌려 천을 적셔 주며, 환자 얼굴에 부채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 때 구강온도가 30도 이하로 떨어지면 위험한 상태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 있으며, 체온이 38도 이하로 떨어지면 젖은 천을 마른 것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예방법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데, 수분과 염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건강한 성인이라도 이제 이런 날씨에는 자주 틈만 나면 물을 계속 마셔서 수분이 고갈되지 않게 해야 한다. 갈증이 날 때마다 바로 바로 보충을 해 주는 습관이 중요하다. 염분 같은 경우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따로 보충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따로 섭취를 해야 될 필요는 없다. 이온음료 같은 경우도 땀을 심하게 흘린 경우에는 물보다 더 낫지만 보통은 물을 마셔도 충분하다. 그리고 햇볕이 가장 강한 정오 이후 2~3시간 사이에는 운동이나 작업을 무리하게 하지 말고 중단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 해야 한다면 주기적인 휴식을 꼭 취해야 한다.

평택시사신문 ptsisa@hanmail.net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