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합의 역행, 평화위협 군사훈련 반대의사 표명
한미연합 군사훈련으로 코로나19 확산될 수 있어


 

 

 

진보당 경기도당이 8월 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남북 합의의 불이행이 한반도 정세 격화를 초래하고 있는 지금,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실시는 또 다시 합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남북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아갈 수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7월 31일 통일부에 한미군사훈련 취소를 건의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말을 인용해 “한미군사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지난 3주 동안 전국 3722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비상시국선언을 하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며, “한미 당국이 이 같은 각계의 요구를 외면하고 끝내 한미연합군사훈련 강행을 결정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에는 팽성·송탄 등 미군기지 주둔 지역을 중심으로 기지 밖에 나오는 미군들이 마스크 착용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주민들의 제보가 이어지고 있고 평택보건소 담당자는 우리나라로 입국하기 전에 코로나19 검사를 해야 한다고 미군 측에 수차례 촉구했으나 아직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며,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주한미군 당국의 방역 소홀로 인한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을 구성하여 활동할 것을 경기도 전제 단체에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이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파탄 직전까지 몰렸던 남북관계가 북의 군사행동 보류로 일시적인 진정 국면에 접어든 지금, 한미연합훈련의 강행은 백해무익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