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부산 8부두 생화학실험 의혹 해소 현장설명
시민사회는 들러리, 평택기지 현장검증에 물음표 던져

국방부와 주한미군사가 공동주관으로 지난 12월 20일 부산 제8부두 주한미군 기지에서 현장설명회를 갖고 그동안 논란의 여지가 있었던 생화학실험 의혹 해소를 위한 브리핑을 가진 가졌으나 이에 대해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세균실험의 안전성을 홍보하려는 요식적인 현장설명회”라고 일축하며 즉각 철거를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평택에는 지난 2015년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송돼 시민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현장설명회에는 평택시 한미협력과 공무원도 참석자 명단에 포함돼 평택의 현장검증은 안하겠다는 의도인지에 대해서도 물음표를 던졌다.  

이번 부산 제8부두 주한미군기지 현장설명회는 관계부처와 지자체 관계자 24명과 민간인 6명 등 모두 30명이 참석했다. 민간인 중에는 주한미군 측이 선정한 언론사로 그동안 언론 보도한 매체가 포함됐으며, 이날은 검증 완료된 장비운영 체계라 불리는 ‘센타우르’ 체계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한국 측과 미국 측의 시설 장비 견학, 센타우르와 주한미군 반입 샘플 안전성과 관련된 질의응답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이미 평택과 부산, 군산에서 세균무기실험실이 운영되고 맹독세균들이 반입된 것이 사실로 밝혀졌다. 이런 위험천만한 세균무기실험실이 도시 한복판에 있다는 것에 평택평화시민행동은 분노하며 이 땅의 어디에도 세균무기실험실은 안된다고 명백하게 밝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형식적이고 요식적인 설명회를 통해 세균무기실험실 운영을 합리화하고 국민들의 여론을 얼버무려 교묘히 감추려는 속셈으로, 이런 설명회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 요식적인 현장설명회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장검증에 참여한 평택시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평택에도 세균무기실험실이 있다고 밝혀졌는데 구태여 부산까지 가서 참여하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꼬집으며, “부산 제8부두 세균무기실험실 현장설명회 진행 과정을 보니 시민사회단체는 들러리이며 현장검증을 할 수 없는 형식적인 설명회였다. 평택 미군기지 내 현장검증은 주민과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입장 하에 명확하고 실질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설명회는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지자체, 국방부, 정부가 내세우는 안보는 우리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안보가 아니기에 우리의 자식들이 살아갈 곳, 이 땅에 세균무기실험실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어떻게든 세균무기실험을 지속하려는 주한미군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세균무기실험실을 철거시키기 위해 부산지역 주민들과 손잡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송된 이후 미국방부는 탄저균 관련 샘플의 모든 배송을 중지하고 관련 실험도 중지하겠다고 밝혔으나 2018년, 2019년에도 평택, 부산에 위치한 주한미군의 미군생화학무기실험 예산이 증액된 것이 밝혀져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