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2일, 주민대책위 기자회견문 내자 국토부 해명
주민대책위 재반박, 국토부 명확한 증거 제시해야


 

 

 

‘서부내륙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는 주민대책위와 사업을 추진하는 국토교통부가 상반된 주장을 내세우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서부내륙고속도로평택아산예산홍성청양연합대책위원회’는 지난 8월 12일 홍성군 충청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서부내륙고속도로 컨소시엄 붕괴 폭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가 서부내륙고속도로주식회사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한 결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19개 건설사 중 11개 건설사가 이탈해 컨소시엄 붕괴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같은 날 해명자료를 통해 “서부내륙고속도로의 참여 건설사 19곳 중 11곳이 이탈했으며, 환경영향평가 결과 등에 따라 1조 4000억 원이 증액됐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또한 “지역주민은 서부내륙고속도로주식회사의 등기사항증명서에 등재된 이사 변동을 주주의 변동으로 오해한 것으로, 현재까지 컨소시엄 참여업체가 변동되지는 않았다”며 “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에 따라 일부 사업비 증액 요인은 있으나 예상되는 증액 규모는 1조 4000억 원 수준은 아니다. 현재 검토 중이고 사업 추진이 곤란한 수준은 아니며 향후 실시협약과 민간투자 관련 규정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 원활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국토교통부의 해명에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는 8월 18일 재차 반박 성명을 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는 “컨소시엄 참여업체가 변동되지 않았다”는 국토교통부의 주장에 대해 “이미 등기사항 증명서에 현대건설과 금호건설이 제외됐고, 국토교통부가 강훈식 국회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도 현대건설과 금호건설은 빠져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사업비 증액과 관련해서도 “대책위원회가 밝힌 1조 4000억 원은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승인에 따라 제기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국토부 도로업무편람에 의거, 정확하게 산출한 금액”이라며 “홍성군 천태2리 폐광지역 통과구간에 대한 보강공법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더 늘어날 경우 금액은 추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끝으로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는 “예산 증액 규모가 사업 추진이 곤란한 수준은 아니라면 정확한 추가 소요 사업비와 세부 항목 그리고 반영 비용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